인터뷰
최태혁
사진
정원도

Spencer Orr

스펜서 오어
Vice President of Design & Merchandising
스펜서

캐나다구스의 디자인과 상품 기획을 담당하는 스펜서 오어는 마케팅 부사장과 마찬가지로 해당 업무를 전공하지 않았지만, 아웃도어 라이프 유저의 입장에서 제품을 대하고 거기에 맞는 기능을 새로운 디자인에 반영하고 있다.

담당 부서에는 몇 명이 함께 일하나요?
제품 개발 부서에는 7명이 있고, 제품 공학 부서에는 8명, 디자이너와 컨설턴트를 포함해 15명 정도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캐나다구스의 세 카테고리인 아웃도어, 브란타, 키즈 & 유스 분야마다 개발자가 1명씩 있고요.

캐나다구스와는 어떻게 함께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디자인을 전공한 것은 아닙니다. 저는 암벽등반, 캠핑, 사이클링, 철인 3종 경기 같은 아웃도어 스포츠 유저였습니다. 캐나다구스와는 4년 전부터 함께했는데, 그 전에는 아웃도어 제품을 평가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기도 하고, 그런 제품을 만드는 회사에서 일하기도 했습니다.

캐나다구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쉽게 샘플을 만들어 테스트해볼 수 있고, 그렇게 결정한 제품은 바로 옆의 공장에서 양산해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물론 대니 사장의 열정도 인상 깊었고요. 그는 제가 책상에서 디자인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야외 활동을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인정해줬어요. 디자인은 누구나 공부할 수 있는 것이지만, 브랜드가 추구하는 생활 방식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없는 부분이니까요. 오히려 너무 큰 회사에서는 이런 기회를 얻기 힘들 겁니다.

부서의 다른 직원들도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나요?
일반 직원들의 경우 대체로 자신의 분야를 전공한 사람들이에요. 그들 모두의 공통점이라면 브랜드를 사랑하고, 나이가 정말 어리다는 것입니다.(웃음)

일부러 젊은 직원만 채용하나요?
그런 건 아닌데, 자연스럽게 젊은 사람이 모이게 된 것 같습니다. 그들은 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활력이 넘치고 열정적으로 일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학습 능력도 뛰어나고요.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나오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나요?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콘셉트를 정한 후 이를 스케치해 샘플로 제작하기까지 약 14개월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양산하기로 결정한 제품은 추가로 8개월 정도의 생산 과정을 거치고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불과 몇 개월 만에 출시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저희는 바로 옆에서 공장을 운영하기 때문에 타이밍만 맞다면 바로 생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제품을 바로 생산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고 있는 것이죠.

본인이 좋아하는 제품은 어떤 것인가요?
하나씩은 다 가지고 있습니다. 겨울 도시에서는 샤토 Chateau 제품을 주로 입고, 하이브리지 라이트 제품은 거의 매일 입고 있어요.

본인이 패션 디자인을 전공한 사람이었다면, 캐나다구스 디자인이 어땠을 것으로 예상하나요?
사실 그런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제 생각엔 그런 부분이 오히려 제품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싶어요. 패션 디자인을 공부한 사람이 제품 디테일에 신경 쓸 때 저는 언제나 실용성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기능이 중요한 것은 맞지만, 요즘 사람들은 좀 더 세련되고 화려한 디자인을 원하지 않나요? 저는 실용성이나 기능성을 계속 강조하다 보면 그 자체가 결국 패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캐나다구스는 세련된 모습도 좋지만 추위를 생각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패션 회사가 만든 파카를 보면 오히려 주머니 크기가 적당하지 않거나, 모자가 머리에 안 맞기도 하고, 팔 길이가 짧은 경우도 있습니다.

대니 사장이 늘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너무 많은 얘기를 해서….(웃음) 항상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제가 이곳에 합류한 후 6개월쯤 됐을 때 처음으로 디자인한 제품이 양산되기 직전에 놓인 적이 있습니다. 세 번째 프로토타입까지 나온 상태라 카탈로그에 실리는 일만 남은 상황이었죠. 그때 그가 제게 “이 계열 재킷 중 최고로 좋은 것이냐?” 고 물었고, 저는 “밀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라고 대답했더니 최종 출시 제품에서 제외시켰습니다. 그때 일을 절대 잊지 못할 거예요.(웃음) 캐나다구스가 최고 품질의 제품을 만든다는 사실을 몸소 깨달은 계기였죠.

Union

Dylan McMillan

Canada Goose
Issue No. 12

Canada Goose

구매하기
1957년 메트로 스포츠웨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캐나다구스는 3대가 이어온 패밀리 비즈니스로, 현재 세계 최고의 다운 파카 브랜드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캐나다구스는 오직 추위로부터 인간을 자유롭게 하겠다는 명료한 목표 아래 캐나다산 충전재와 자국 내 생산만을 고집하며 다운 파카의 전형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