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Brand Story

페이팔 출신의 공동 창립자 3명이 2005년 선보인 유튜브는 누구나 편리하게 영상을 올리고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주목받으며 순식간에 수많은 사용자를 불러 모았습니다. 영상 스트리밍이라는 기술을 활용해 일반인에게 창작의 수단을 쥐여주고 그들이 자유롭게 제작한 콘텐츠를 축적해온 결과, 유튜브는 누구나 자신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찾아 원하는 방식으로 시청할 수 있는 거대한 온라인 미디어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또 콘텐츠에 대한 광고 수익을 보장함으로써 ‘유튜버’라 일컫는 개인 크리에이터가 하나의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하는 생태계를 창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OVERVIEW

CONTENTS

INTRO
PUBLISHER’S LETTER
TIMELINE

10여 년간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킨 유튜브의 대표 영상

EXPERIMENT

연령별 유튜브 사용자 미디어 소비 방식과 유튜브 탐색 패턴

OPINION: KEVIN ALLOCCA

유튜브의 문화 및 트렌드 총괄 케빈 알로카

CREATIVITIES

하나의 장르로 자리매김한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

WORK STATIONS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는 크리에이터의 장비

OPINION: NEAL MOHAN

유튜브 프로덕트 총괄 닐 모한

ECOSYSTEM

유튜브의 성장으로 경쟁력 확보한 촬영장비업계와 관련 소프트웨어

PRODUCT

기술과 디자인, 비즈니스 측면에서 진화를 거듭한 유튜브라는 상품

INDUSTRY

음악과 오리지널 콘텐츠 시장으로 진출해 종합 미디어 비즈니스로 거듭나는 유튜브

OPINION: CÉCILE FROT-COUTAZ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의 유튜브 총괄 세실 프로쿠타즈

YOUTUBERS

개인의 개성과 매력으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유튜버들

GAME CHANGERS

사람들의 취향과 시청 편의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한 기성 미디어 사업자와 엔터테이먼트 사업자

OUT OF THE BLACK BOXES

미디어 생태계의 새로운 지평을 연 유튜브의 이야기

PLATFORMS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주도권을 놓고 펼친 경쟁의 흐름

INTERVIEW: STEVE CHEN

유튜브의 공동 창립자 스티브 첸

INTERVIEW: ROBERT KYNCL, GAUTAM ANAND

유튜브의 최고 비즈니스 책임자 로버트 킨슬, 유튜브 APAC의 매니징 디렉터 가우탐 아난드

TRANSMISSION

기존 전통 미디어의 역할을 흡수·확장한 유튜브의 콘텐츠 전개 사례

BRANDS IN YOUTUBE

유튜브의 최고 비즈니스 책임자 로버트 킨슬, 유튜브 APAC의 매니징 디렉터 가우탐 아난드

DIGEST

유튜브의 사업 규모와 성장세, 생태계 전반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들

REFERENCES

유튜브의 문화적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참고 자료들

Outro

PUBLICATION INFO

  • Publisher 조수용
  • Executive Director 김명수
  • Content & Editorial Director 박은성
  • Lead Editor 김희진
  • Editors 서재우, 박찬용, 김나래, 손현, 류솔
  • Assistant Editor신희원
  • Art Director 최유원
  • Guest Designer 강경탁
  • Photographer 윤미연
  • Marketer 김현주, 김예빈
  • Sales & Distribution 김수연, 김기란
  • Correspondents 남미혜 (Tokyo), 신희승 (LA), 알렉스 서 (London), 이상혁 (Berlin), 정혜선 (Paris), 마크 카터 (Bangkok)
  • Publishing JOH
  • ISBN 979-11-6036-101-8
Youtube
Issue No. 83

Youtube

구매하기
페이팔 출신의 공동 창립자 3명이 2005년 선보인 유튜브는 누구나 편리하게 영상을 올리고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주목받으며 순식간에 수많은 사용자를 불러 모았습니다. 영상 스트리밍이라는 기술을 활용해 일반인에게 창작의 수단을 쥐여주고 그들이 자유롭게 제작한 콘텐츠를 축적해온 결과, 유튜브는 누구나 자신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찾아 원하는 방식으로 시청할 수 있는 거대한 온라인 미디어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또 콘텐츠에 대한 광고 수익을 보장함으로써 ‘유튜버’라 일컫는 개인 크리에이터가 하나의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하는 생태계를 창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