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Tok

Brand Story

틱톡은 IT 기업 바이트댄스가 2017년에 선보인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입니다. 인맥 중심으로 피드를 구성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 관심사에 맞춘 영상 콘텐츠를 추천피드에 제공하는 알고리듬으로 틱톡만의 문법을 만들며 출시 4년 만에 전방위적으로 영향력을 갖는 소셜 미디어로 성장했습니다. 또 1분 미만의 세로형 동영상을 손쉽게 원스톱으로 시청·제작하는 것은 물론, 이어 찍기나 듀엣 같은 기능으로 오리지널 창작물의 2차 생산을 용이하게 해 ‘챌린지’로 대표되는 민주적 공유의 장을 열며 MZ세대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OVERVIEW

CONTENTS

INTRO
EDITOR’S LETTER
CHALLENGES

동영상의 창작과 공유를 통해 유행을 선도하는 챌린지 문화

OPINION: VIRGINIA HEFFERNAN

틱톡의 긍정적 세계관에 대해 말하는 문화 평론가 버지니아 헤퍼넌

USER MANUALS

동영상 촬영과 공유·재생이 원스톱으로 가능한 사용자 편의 인터페이스

KEY ELEMENTS

모바일 시대를 이해하는 단서가 되는 핵심 디지털 용어

OPINION: SEAN KIM

슈퍼 앱으로서의 틱톡에 대해 말하는 틱톡 헤드 오브 디렉터 션 킴

TIKTOK GENERATION

숏폼 플랫폼에 자신들의 창조성을 담는 크리에이터들

DICTIONARY

틱톡의 생태계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표현 32개

HALL OF FAME

틱톡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받은 물건들

OPINION: SEUNGYEON KIM

틱톡의 디지털 마켓 대응력에 대해 말하는 틱톡 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스 제너럴 매니저 김승연

TRANSITION

틱톡을 통해 모바일 시대의 생존 해법을 찾는 레거시 산업군

ENTERTAINMENT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을 제시한 틱톡

BRAND STORY

관계 맺기보다 자신을 발견하길 권하는 소셜 미디어 틱톡의 성공 스토리

PARTNERS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해 제휴를 맺은 외부 파트너들

INTERVIEW: NICK TRAN, KUDZI CHIKUMBU

틱톡 헤드 오브 글로벌 마케팅 닉 트랜, 디렉터 오브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쿠지 치쿰부를 통해 듣는 브랜드의 방향성과 비전

CREATIVE WORKSPACE

‘창의성을 고취하고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는 틱톡의 미션이 아로새겨진 조직 문화와 LA 오피스 디자인

All-ROUNDERS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내부 직원을 통해 듣는 틱톡의 업무 환경

DIGEST

틱톡이 달성한 기록적 성장 수치와 틱톡이 동시대 SNS와 다른 차별점

REFERENCES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를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

Outro

PUBLICATION INFO

  • Publisher 조수용
  • Executive Director 김명수
  • Content & Editorial Director 박은성
  • Senior Editor 서재우, 김나래
  • Editors 박혜강, 최선우
  • Intern Editors 김재영, 이경은, 권조현
  • Photographer 윤미연
  • Art Direction & Design 최유원
  • Marketer 김현주, 김예빈
  • Marketing Intern 안민석
  • Sales & Distribution 김수연, 김기란, 송수진
  • Finance 홍효선
  • Correspondents 남미혜 (Tokyo), 신희승 (LA), 서유석 (London), 이상혁 (Berlin), 정혜선 (Paris), 마크 카터 (Bangkok)
  • Publishing JOH
  • ISBN979-11-6036-132-2
TikTok
Issue No. 87

TikT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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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은 IT 기업 바이트댄스가 2017년에 선보인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입니다. 인맥 중심으로 피드를 구성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 관심사에 맞춘 영상 콘텐츠를 추천피드에 제공하는 알고리듬으로 틱톡만의 문법을 만들며 출시 4년 만에 전방위적으로 영향력을 갖는 소셜 미디어로 성장했습니다. 또 1분 미만의 세로형 동영상을 손쉽게 원스톱으로 시청·제작하는 것은 물론, 이어 찍기나 듀엣 같은 기능으로 오리지널 창작물의 2차 생산을 용이하게 해 ‘챌린지’로 대표되는 민주적 공유의 장을 열며 MZ세대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