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r

Brand Story

보리와 홉, 물을 주원료로 발효해 만든 맥주는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가장 대중적인 술로 꼽힙니다. 크게는 발효 방식을 기준으로 라거와 에일로 양분되며, 라거는 대형 기업을 중심으로 전 세계 맥주 시장의 80%를 차지하며 맥주 산업을 이끌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부터는 이에 대항하는 소규모 브루어리들이 크래프트 비어 시장에 속속 뛰어들며 커피의 ‘써드 웨이브’에 비견될 수준의 질적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다양성과 맛의 스펙트럼을 전면에 내세우는 크래프트 비어는 양조나 운영 방식에 따라 마이크로 브루잉, 집시 브루잉 등의 하위 장르를 파생시키는가 하면, 무알코올 맥주나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에서의 푸드 페어링 등 식문화의 트렌드를 유연하게 받아들이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OVERVIEW

CONTENTS

Intro
Letter from F
Message From A Bottle

브루어리들이 발신하는 메시지

Brew Pubs

서브컬처의 상징이자 크래프트 맥주 신의 흐름을 주도하는 열띤 경연장, 도시별 브루 펍

Insight

크래프트 맥주의 범위와 정의

New Wave New Brewery

자연 발효 맥주부터 남은 빵으로 만든 친환경 맥주까지, 동시대 크래프트 맥주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브루어리

Academic Manual

대중성을 기반으로 진화해온 맥주의 역사, 전통, 스타일

F Lab

두 가지 시판 제품으로 도전한 홈 브루잉

Hops Harvest

영국 남부 켄트에서 4대째 홉을 재배하는 휴킨스 홉스 농장

Varieties

크래프트 비어의 상징적 재료가 된 홉의 대표 주자

Interview

Florent Ladeyn
플랑드르 식문화를 재해석한 현대적 요리와직접 빚은 맥주를 선보이는 ‘오베르주 뒤 베르 몽’ 오너 셰프, 플로랑 라뎅

On the Table

맥주에 대한 관점을 바꾼 맥주와 미식의 만남, 맥주 페어링

Beer Lovers

맥주 애호가 4인의 맥주 예찬

F Cut

맥주 패키징에 담긴 양조 철학과 스타일

Interview

Brian Strumke
스틸워터 대표 브라이언 스트롬케가 말하는 크래프트 맥주 신의 미래

Retail

새롭고 힙한 맥주로 가득한 보틀 숍

Into the Market

스타일별로 고른 맥주 셀렉션

References

세계 각국의 영향력 있는 맥주 전문가들이 만든 책과 영상

Outro
Dictionary
Index

PUBLICATION INFO

Magazine B
  • Publisher 조수용
  • Executive Director 김명수
  • Editor-in-Chief 박은성
  • Content & Editorial Director 정소정
  • Editors 손기은, 신희원
  • Contributing Editor 서유석, 정혜선
  • Art Direction & Design 최유원
  • Marketing 김현주, 김예빈
  • Sales & Distribution 김수연, 김기란, 송수진
  • Finance 홍효선
  • ISBN 979-11-6036-121-6
  • Woowa Brothers
  • CEO 김봉진
  • Creative Director 한명수, 장인성
  • Planning & Marketing 이태경, 김선미, 유신화, 박준하
Beer
Issue No. 14

Be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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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와 홉, 물을 주원료로 발효해 만든 맥주는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가장 대중적인 술로 꼽힙니다. 크게는 발효 방식을 기준으로 라거와 에일로 양분되며, 라거는 대형 기업을 중심으로 전 세계 맥주 시장의 80%를 차지하며 맥주 산업을 이끌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부터는 이에 대항하는 소규모 브루어리들이 크래프트 비어 시장에 속속 뛰어들며 커피의 ‘써드 웨이브’에 비견될 수준의 질적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다양성과 맛의 스펙트럼을 전면에 내세우는 크래프트 비어는 양조나 운영 방식에 따라 마이크로 브루잉, 집시 브루잉 등의 하위 장르를 파생시키는가 하면, 무알코올 맥주나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에서의 푸드 페어링 등 식문화의 트렌드를 유연하게 받아들이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