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
김희진
사진 제공
룰루레몬

Chelsea Jackson Roberts

첼시 잭슨 로버츠
룰루레몬 글로벌 요가 앰배서더
6

룰루레몬의 앰배서더로 세계 곳곳에서 요가의 긍정적 영향을 전파하는 그는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마주하고 커뮤니티와 연대를 촉진하는 것에 요가의 가치가 있다며 룰루레몬의 지원에 힘입어 요가를 통해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고자 하는 궁극적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룰루레몬과는 앰배서더로서 9년째 인연을 맺고 있는데, 그동안 룰루레몬과 어떤 활동을 펼쳐왔나요?
이제 거의 10년이 다 되어가네요. 2009년에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스토어 앰배서더로서 인연을 시작했습니다. 애틀랜타에서는 아마 제가 최초의 룰루레몬 스토어 앰배서더 중 한 명일 거예요. 처음에 스토어 앰배서더가 되었을 때 룰루레몬 스토어는 거의 스타트업이나 다름없는 작은 쇼룸이었습니다. 그래서 로컬 커뮤니티와 룰루레몬의 원활한 교류를 위해서는 제가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했고, 다양한 활동을 해야 했죠. 당시 커뮤니티 구축이라는 과제는 룰루레몬에서도 새로운 분야였는데, 그럼에도 저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어요. 전직 교사이던 저로서는 청소년과 시간을 보내며 요가 활동을 함께 하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2013년에 다시 애틀랜타 내 또 다른 매장의 앰배서더가 되어 앞서 말한 캠프 운영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를 누비며 요가를 전파하는 룰루레몬의 글로벌 요가 앰배서더는 총 5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약 4000명의 스토어 앰배서더나 글로벌 요가 앰배서더 모두 지역과 세계 커뮤니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이바지한다는 공통점이 있겠지만, 활동 범위나 구체적 프로그램은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두 차례 스토어 앰배서더로서 활동한 후, 2년 전에 글로벌 앰배서더가 됐어요. 현재는 글로벌 앰배서더로서 런던, 밴쿠버 등 세계의 여러 도시를 정기적으로 여행하며 요가 수업을 진행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활동하던 작은 커뮤니티의 스토어 앰배서더로 시작한 것을 생각하면, 세계의 다양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요가를 알리는 지금은 감회가 남다릅니다. 제가 또 열정을 쏟고 있는 것이 ‘레드 클레이 요가 Red Clay Yoga’라고 하는 단체입니다. 요가를 교육 수단으로 삼아 청소년과 소외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과 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지요. 여기에 룰루레몬은 장학금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어요.

직접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룰루레몬 앰배서더 활동을 통해 저마다의 사연과 이야기를 품은 다양한 사람을 만날 텐데요, 본인이 하는 활동을 통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나요?
실제로 제가 전하는 영향력을 체감했던 계기가 있어요. 글로벌 요가 앰배서더로 활동을 막 시작한 시기에 뉴욕 브롱크스 Bronx의 한 학교를 방문했습니다. 유색인 학생들이 주를 이루는 여학교였죠. 요가 매트를 가져가서 수업하고, 학생들과 질문 시간을 가졌습니다. 젊은 여성들이 사회에서 겪는 어려움은 생각보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기회를 통해 자신들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호흡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갖는 게 중요하지요. 우리는 모두 치유할 공간이 필요하니까요. 그 수업을 계기로 학교에 요가 문화가 정착했어요. 어느 날 학교에서 제게 편지를 보내왔는데, 제 이름을 딴 교실을 하나 만들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교실마다 학교에 공헌한 영향력 있는 여성들의 이름을 붙이는데, 그중 하나가 저였던 거예요.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다 하더라도 저는 어차피 이 사업을 할 생각이었는데, 이런 격려를 받았다는 사실은 그 어떤 것보다 고무적이었고 보람찬 일이었어요.

7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성장하길 바라는 취지에서 룰루레몬은 직원에게 항상 비전과 목표를 세울 것을 장려합니다.
룰루레몬의 비전과 목표에 대해 들었을 때 처음에는 흔히 새해맞이 결심과 비슷한 줄 알았어요. 하지만 목표와 삶에 진중한 자세로 접근하는 그 과정을 이해하고 나니 그 비전과 목표가 강렬하게 남더군요. 룰루레몬이 내세우는 매니페스토 중 한 가지가 항상 저의 머릿속에 있는데,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을 하루에, 혹은 일주일에 최소한 하나라도 해보라는 내용이에요. 제가 그간 가장 두려워한 것은 제가 원하는 삶의 방향을 직시하고 그것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좌절감을 맛보고 싶지 않았으니까요. “내가 원하는 것은 바로 이거야”라고 외칠 용기가 없었죠. 물론 제가 원하는 것이 뭔지 굳이 고민해보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저 역시 실망할 일도 없을 거예요. 룰루레몬의 비전 앤드 골 세션이나 ‘퍼포스 앤드 프랙티스 Purpose and Practice’ 세션에 참여하면서 저 스스로에게 좀 더 여유를 주고, 원하는 삶의 방향에 대해 돌아보는 경험은 특별했습니다. 룰루레몬과 함께하면서 제 목소리로 말하고, 글로 써보고, 꿈을 꾸고, 다른 사람과 공유해봤기 때문에 저를 지지해주는 사람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좀 더 과감하게 꿈을 꿔봐요, 첼시. 그것 말고 더 원하는 것은 없어요?” 하고 말이에요.

그런 맥락에서 보면 룰루레몬은 훌륭한 제품을 선보이는 리테일 기업을 넘어 개인의 마음과 신체의 건강을 장려하는 커뮤니티로 거듭나고 있는 것 같아요. 오늘날 사람들의 삶에서 결여된 것이 있기 때문에 룰루레몬의 매니페스토나 철학이 잘 받아들여지는 것일까요?
제가 요가를 시작하기 전부터 사람들과의 연결을 바랐듯이, 인간이라면 선천적으로 다른 사람과 닿고 싶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룰루레몬이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누구나 갖고 싶어 할 만한 예쁜 요가복을 선보이며 사람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다가갈 수 있게 한 거예요. 그럼 누군가는 생애 처음으로 요가복을 장만했으니 한번 요가 수업을 들어볼 수도 있겠죠. 그리고 저 같은 글로벌 앰배서더를 보며 요가가 특출난 몸매의 사람만 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더 열린 마음으로 즐기게 되는 거예요. 게다가 룰루레몬은 매장에서 무료 커뮤니티 클래스까지 운영하며 사람들이 편안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죠. 저희는 룰루레몬이라는 울타리 안에 커뮤니티를 구축하면서 그 안에 어떤 사람이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세심하게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챙기지 못하는 이에게 어떤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나요?
레드 클레이 요가는 요가를 접하지 못하는 커뮤니티에 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그 누구도 기분이 좋은 상태를 마다하는 사람은 없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오늘은 기분이 좋지 않아도 괜찮아”라고 말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어요? “지금 이 순간만큼은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저 당신의 호흡에 집중하세요”라고 들어볼 기회마저 없었던 이들에게 그럴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제가 궁극적으로 하는 일입니다. 그저 호흡만 하면 된다고, 이 순간을 호흡할 수 있다는 사실에 집중하면 된다고 ‘허락’하는 거죠. 그런 기회조차 가져보지 못한 사람은 세상 곳곳에 아주 많아요. 저는 제게 주어진 플랫폼이 어떤 곳이든 똑같은 목적을 갖고 똑같은 말을 할 겁니다. 오늘 이 인터뷰처럼요. “ B 라는 매거진에 대해 개인적으로 찾아봤어요. 이렇게 요가라는 운동에 대해 저의 관점을 논할 수 있어 정말 영광입니다.” 이런 식으로 인사를 나누고 요가를 통해 누릴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사람들에게 적극 알리고 싶어요.

 

첼시 잭슨 로버츠의 인터뷰 전문은 매거진 <B>  ’룰루레몬' 이슈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Kenji Osanai

Tom Waller

Lululemon
Issue No. 75

Lululemon

구매하기
1998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창립한 룰루레몬은 요가 활동에 최적화한 팬츠를 개발하며 각광받기 시작한 운동복 브랜드입니다. 기능성과 촉감이 탁월한 셔츠와 팬츠, 아우터, 일상복, 스포츠용품 등은 신체 활동에 따른 움직임을 면밀히 연구한 결과물로 이를 ‘감각의 과학’이라 일컫기도 합니다. 더불어 운동할 때뿐 아니라 회사나 일상에서도 부담 없이 입을 수 있는 패션을 제시하며 이른바 ‘애슬레저’ 룩을 선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성장한 룰루레몬은 오랫동안 시장을 독점해온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독자적 수요를 창출해왔으며, 그 배경에는 매장과 지역 내 앰배서더를 통해 커뮤니티를 구축해 브랜드와 소비자의 성장 및 상생을 독려하는 브랜드 철학이 자리합니다.
error: